스마트그리드 사업분야

/스마트그리드 사업분야
스마트그리드 사업분야 2017-06-24T17:28:16+00:00

전력 원격검침(AMR) Division

고압원격검침과 같이 한국전력공사에서 기술표준제정 및 구매입찰을 실시하는 원격검침 시장과 소비자가 검침하는 자가설비(APT)용 원격검침시스템 그리고 해외시장 등 크게 3개 부문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전체적인 수요는 크게 증가하지 않으나 수요수량이 명확하고 전체 수요가 숫자에 계기교체주기로 나눈 교체물량이 매년 고정적인 시장을 형성한다는 장점이 있으며 사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고압수요가 원격검침사업

100kW이상의 고압전력 수요가, 즉 주로 공장, 대형빌딩 등을 대상으로 하며, 누적 15만수요가, 연 1만 수요가에 대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변압기 공동이용고객 원격검침사업

고압전력을 여러 저압수요가에서 나누어 사용하는 전력고객, 즉 APT, 상가건물 등에 적용하는 검침시스템으로 여러대의 전력량계 정보를 한번에 모아서 전송하는 구조이며, 약 35만 수요가를 대상으로 한다.

주상변압기 저압원격검침사업

지상의 일반 배전선로(주상-전봇대)를 이용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저압수요가(일반 가정집 등)을 대상으로 하며 변압기를 중심으로 약 200세대의 검침정보를 전력선통신(PLC)을 이용하여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지상변압기 저압원격검침사업

도심지 등 지중 배전선로를 이용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저압 수요가 (일반 가정집 등)을 대상으로 하며 변압기를 중심으로 약 200세대의 검침정보를 전력선통신(PLC)을 이용하여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해외사업 등

AMR 관련하여 해외에서는 이탈리아, 스웨덴 등 유럽 지역에서는 많은 국가들이 시스템을 도입완료하였거나, 도입하는 중에 있으며, 점차 중동,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도입국가가 확대되어가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Smart Grid) Division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사업

Smart Grid의 가장 바탕이 되는 핵심영역으로 Smart Meter와 DCU를 이용하여 양방향 real-time 전력부하감시 및 제어 service를 가능케 해주는 사업분야이다.

Smart Home Product 사업

댁내에 구현되는 Smart Grid의 핵심분야로써 RTP(real-time pricing) 기반의 수요 반응(DR, demand response)을 이용, 전력사용 효율화를 추구하는 가정용 기기들을 개발, 보급하는 사업이다.

EV(전기자동차)운영 통합지능형 단말기 사업 등

Smart Grid의 또 다른 핵심축인 EV(전기자동차)를 위한 충전 Infra 구축 및 운영 System 개발사업으로 EV와 Smart Grid간 연동을 위한 통합지능형 모뎀 등의 제품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Controller (제어기) Division

F2W DDC

DDC의 경우 기존의 DDC 방식에 대해서는 미국 ASI사 및 기타 여러 업체들이 난립되어 있으나 당사 제품과 직접적인 경쟁관계는 없으며 단지 설계단계부터 F2W_DDC 방식으로 옮겨가는 속도가 매출규모를 결정할 것으로 사료됨. 그러나 공사비용 절감효과가 커서 (건물당 수천만원~수억원) 설계 적용이 예상보다는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됨.

PLC-FCU

PLC-FCU는 친환경적인 Full-FCU 방식으로 설계되는 중앙냉난방식 건물에 대부분 설계단계부터 채택되고 있어서 매출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PUI-2000

빌딩자동화 시스템의 일부로써 RS-232 통신을 이용해 공조설비를 원격에서 제어하는 단말기임